[U's Line 현장취재팀]대학기본역량진단 1단계 통보를 앞두고 1차 통보가 지난해보다 크게 지체되면서 대학가에서는 확인되지 않은 여러 이야기가 돌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에서는 이에 대한 진위여부를 확인해주지 않아 이야기는 더욱 증폭되고 있다.

현재 대학가에서 도는 이야기 중 가장 비중이 높은 내용은 교육부가 자율개선대학을 60%에서 65% 확대한다는 이야기인데 그 내용인즉슨, 서울소재 주요대학인 A대학, B대학의 1차 결과가 의외로 저조하게 나오면서 교육부의 고민이 커졌다는 것이다. 이런 1차 결과를 그대로 가져가면 대학기본역량진단의 신뢰성이 크게 흔들리는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대학기본역량진단을 65%로 확대해서라도 구제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믿기 어려운 이야기이지만 어쨌든, 대학가를 도는 소문이다.

이에 따라 지원금 확보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안이 되면서 교육부가 기획재정부에 1000억원 자금 확대를 요청했지만 기재부에서는 자금부족으로 난색을 표명했다는 이야기다. 실제로 교육부는 최근 기재부에 지원금 확대를 요청했다.

또한 65%로 자율개선대학 확대 고민을 해야만 했던 또 다른 속내는 주요대학중 하나가 저조한 성적으로 나타나 교육부가 정치적 고려를 해야만 하는 상황에 빠져 있다는 설도 돌고 있다.

통보 지체의 두 번째 사유로 국립대학의 성적 저조라는 소문이다. 거점국립대학중 2곳이 1단계에서 빠지는 일이 벌어지면서 문재인 정부의 국립대학 육성에 따른 교육의 공공성 제고정책이 난항에 빠졌다는 이야기다. 대학 이니셜까지 거론되면서 소문은 확대되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1차 통보가 어떤 속사정으로 더뎌지는 모르지만 평가점수의 고려가 혼란을 야기하고 있고, 1차 통보의 더뎌지는 요인이라면 1차 통보후 7일 이내에 하게 되는 이의신청은 이름만 있고, 전혀 쓸모없는 절차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까지 등장하고 있다.

하여튼, 교육부는 더 이상 지체하지 말고, 대학기본역량진단 1차 통보의 일정을 공개적으로 밝혀 대학가에서 도는 발 없는 소문의 증폭을 잠재우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소재 K대학의 한 총장은 "평가 때문에 교육의 질이 크게 나빠지는 것을 교육부 관계자들이 알고나 있는 지 궁금하다“며 “더 이상 학교현장을 파행으로 만들지 말고, 빠르게 1차결과를 통보해야 할 것이며, 그게 안 되면 일정이라도 밝혀야 한다”고 비난했다.

충청권소재 S대학 한 총장은 "이러한 대학가의 소문은 교육부가 보다 투명하게, 계획대로 일정을 지키지 못해 발생하는 일"이라며 "대학평가가 대학의 명운에 너무 큰 내용을 차지하는 것부터 손질해 나가지 않으면 이런 소문은 계속 돌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