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곽다움 기자] 강남대가 사회공헌을 위한 소프트웨어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강남대학교는 최근 ICT매체기반 사회공헌 소프트웨어 구축의 일환으로 스마트폰 기반 차트 시스템을 자체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강남대 Wel-Tech 사업단이 개발한 스마트 차트 시스템(Smart Chart, 가칭)은 환자 진료기록이 없는 오지에서 중복 치료로 인한 의료사고를 줄이고자 고안된 의료 전자 차트이다. 스마트 폰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제3 세계에서 누구나 사용 가능하고, 신원이 확인된 의료진만 로그인하여 진료 기록을 확인하고 작성할 수 있다.

강남대는 이번에 개발한 스마트 차트 시스템으로 지속적이고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한 전 세계 2000만 한센인 치료를 지원할 예정이다. 스마트 차트에는 환자의 기본 정보를 비롯해 발병, 병형, 진료, 상태, 투약 등의 정보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스마트 차트는 의료 봉사를 하는 전문 의료진이면 환자의 정보 보호를 위한 법을 준수한다는 조건에서 누구나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이영석, 윤성민 강남대 교수는 (사)국제의료봉사회와 함께 한센인 의료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번에 개발된 스마트 차트는 국제의료봉사회를 통해 해외 한센인들의 치료 및 관리에 운용될 예정이다.

윤신일 강남대 총장은 “스마트 차트 개발로 글로컬 사회공헌의 기반을 마련하고 기독교 정신과 미래 학문을 융합한 영성 강한 인재 양성에 한걸음 다가갔다”라며 “스마트 차트가 제 3세계 국가에서 한센병 환자들이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의료혜택을 받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남대는 기독교 정신으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기술을 사용하여 인간의 행복을 위한, 인간 중심의 기술을 개발 중이다.

한편, 강남대는 Wel-Tech 특성화 사업단을 설립하고 2016년 9월 교육부 CK사업에 선정됐다. 이후 복지와 ICT의 융합을 선도하는 대학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특성화 비전 2020+를 추진하고 있으며, 기독교 정신과 미래 학문을 융합한 영성 강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기독교 대학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