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인문학 1위, 생명과학 5위, 자연과학·공학 6위

[U's Line 곽다움 기자]세종대가 논문의 질을 평가지표로 하는 세계 대학순위 2018 라이덴 랭킹에서 국내 4위를 차지했다고 18일 밝혔다.

라이덴랭킹은 네덜란드 라이덴대학이 ‘전체 논문 중 피인용수 상위 10% 논문의 비율’을 기준으로 발표하는 세계 대학 순위다. 다른 세계 대학 순위가 평판도, 대학 규모, 논문의 양 등을 고려하는 것과 달리, 라이덴평가는 논문의 피인용수로 순위를 산정하기에 대학의 연구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세계 대학 순위 평가 대상 대학은 총 938개 대학으로, 지난해보다 36개교가 늘었다.

공동저자 풀 카운팅(full counting) 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세종대는 논문인용 상위 10% 비율이 전체 논문의 9.3%로 지난해보다 2단계 상승해, 올해 국내 4위를 기록했다. 이 순위는 세종대가 교수진의 우수성과 뛰어난 연구 역량을 전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음이 나타났다.

세종대는 1940년 개교 이래 새로운 지식 창출과 인재 양성이라는 대학 본연의 임무를 다하면서 혁신을 꾀한 결과 이번 평가에서 사회과학·인문학 국내 1위, 생명과학·지구과학 국내 5위, 자연과학·공학 국내6위, 수학·컴퓨터공학 국내 13위를 기록했다.

신구 세종대 총장은 “논문의 질을 평가지표로 하는 라이덴 랭킹에서 세종대가 국내 종합순위 국내 4위를 차지한 것은 우수한 교수를 초빙하고 수 년 간 연구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라며 “앞으로 세종대를 연구뿐 아니라 교육분야에서도 국내 최고의 대학으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