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총학생회동문협의회·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 범시민운동 전개

[U's Line 김하늬 기자]한진그룹 비도덕적 족벌경영과 갑질행태가 연일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인하대총학생회동문협의회와 교수,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한진그룹의 인하대 족벌경영 청산을 촉구하고 나선다.

인하대학교총학생회동문협의회, 인천평화복지연대는 8일(화) 오전 10시 인하대학교 후문 앞에서 한진그룹의 갑질족벌경영 청산과 인하대학교 정상화를 위한 대책위원회 준비위원회 구성 기자회견을 연다.

신규철 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의 사회로 진행하는 기자회견은 이혁재 인하대 총학생회동문협의회 집행위원장과 이광호 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 교수를 대표해 김명인 인하대교수회 의장, 학생을 대표로는 서덕준 비대위원장 등의 발언과 성명서 낭독이 이어진다.

인천시민단체와 인하대 동문 등은 새로운 이사회 구성, 신임 총장 선출의 공정성과 민주성 보장, 학교경영 간섭 금지 등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부정 편입학한 조원태 이사는 즉시 사임하는 등 조 씨 일가는 인하대 경영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촛불집회를 연 대한항공 직원들과 연대하는 등 대학개혁을 위해 전 구성원이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높은 도덕성이 요구되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정석인하학원이 이 같은 족벌경영 아래 놓인 것은 수치스러울 따름"이라며 "정석인하학원 관련해서도 부정과 갑질 사례가 적지 않다"고 비판했다.

또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의 인하대 부정편입 의혹, 조현아-조원태 막말 갑질, 조양호-조현아-조원태 등 이사회에 가족 참여, 일방적인 총장선임, 이사회의 과도한 학교경영 간섭으로 인해 학교발전 저해 등 많은 폐해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한진그룹 전체에서 일어나는 조양호일가 퇴진 요구에 정석인하학원 소속 기관으로서 인하대학교도 연대하고 동참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조양호 이사장 퇴진, 조원태 이사 사임, 조씨 일가의 이사회 참여 불가, 신망 있는 인사들로 이사회 재구성, 학교경영 간섭 금지 등 대학정상화를 위해 앞으로 전 인하인이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하대는 2014~2016년 교비로 매입한 한진해운 채권 130억원어치가 휴지조각이 됐다. 한진해운이 2016년 파산했기 때문이다. 시민단체와 동문 등은 조 회장 일가가 정석인하학원을 앞세워 인하대를 입맛대로 경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석인하학원 이사회는 15명의 이사로 구성됐으며 조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이사는 아들 조 사장과 한국공항 사장, 정석기업 사장, 한진칼 사장 등 대부분 한진그룹 관계자들이다. 

인하대 동문들은 "일제강점기 시절 하와이교포들의 독립정신으로 설립된 인하대의 건학정신을 바로 세우고 인천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지역대학이 되고자하는 열망이기도 하다"며 " 이에 인천시민과 인하대 제 구성원들은 하나로 연대하여 한진그룹 총수 일가의 퇴진을 위해 범시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1954년 설립된 인하대는 한진그룹 고 조중훈 회장이 1968년 인수했다. 조 회장은 정석인하학원을 통해 인하대를 비롯해 한국항공대, 인하공업전문대 등 6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한진그룹(회장 조양호) 오너 일가의 ‘갑질’에 국민들의 공분이 좀처럼 가라앉질 않고 있는 가운데, 이디야커피 본사가 갑질 논란으로 회사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조현아ㆍ조현민과의 가맹점 계약을 해지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는 각각 서울 한진빌딩과 인하대병원에서 프랜차이즈 커피숍 ‘이디야’를 십 수년째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샀다. 특히 조현민 전 전무가 대표이사로 있는 정석기업은 인하대병원과 인접한 정석빌딩에 사회적기업이 운영하는 카페가 개장한 뒤 카페 손님이 그쪽으로 몰리자, 커피숍 이용을 통제한 것으로 드러나 사회적 지탄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