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Line 김하늬 기자]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사학비리 제보 유출사건’과 관련해 재발방지 대책을 금주내에 내놓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보유출 의혹을 받고 있는 교육부 공무원 5~6명이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부패방지법)’ 혐의로 세종경찰서에 고발됐다.

‘내부제보실천운동’은 2일 고발 후 ‘교피아-비리사학 유착의 뿌리를 파헤쳐 엄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뿌리를 파헤쳐 근본을 고치지 않는다면 이번 일은 ‘운이 나빠 들켜버린 사례’로 치부될 것”이라며 “교육부는 교피아와 비리사학의 검은 커넥션을 차단할 수 있는 제도를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사립학교개혁과 비리추방을 위한 국민행동본부’도 2일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 마피아와 사학의 유착관계를 근절하라고 촉구했다. 국민행동본부는 “이번 사건이 단순한 개인 일탈행위가 아니라는 점이며, 이는 그동안 사학자본과 결탁해 온갖 사학비리를 방조하고 조장한 교육 마피아 집단의 법법행위다”며 “교육부 내에 독버섯처럼 기생하고 있는 교육 마피아 세력들을 철저히 밝혀내고 비리사학과의 공고한 커넥션을 끊어내야 한다”고 제기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대학교수노동조합 등도 성명을 내어 “비리사학과 결탁된 ‘교피아’(교육부+마피아)가 촛불혁명의 결과인 대통령과 교육부장관의 교육 혁신의 뜻을 좌절시키고 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조처를 취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도 별도의 성명으로 “김 부총리가 사학비리 제보유출에 대해 사과하고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직 교육부 간부가 사립대 비리에 관한 ‘내부고발’ 내용을 대학 쪽에 알려준 혐의로 감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보도되면서 교수·교직원·학부모 단체들이 교육부의 사과와 재발방치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선 상태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