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법인 전체운영비의 단 3% 지원…교육부 6월 공영형사립대 운영발표 기다려

▲ 인하대 총학생회·동문협의회는 총장직선제로 변경해 한진그룹 족벌경영과 민주적 학교운영을 구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교수회는 '공영형 사립대'로 대학의 자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기하고 나서 조 씨 일가 '갑질의혹'은 이제 인하대 체제의 전면개편을 재촉하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사진은 25일 한진그룹앞에서 인하대동문협의회 관계자들이 피켓시위를 하는 모습. <사진 : 시사인천>

조양호 한진그룹 오너 일가의 ‘슈퍼 갑질’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대되면서 인하대 구성원들이 이참에 대학의 소유와 구조를 전면 개편하는 대학개혁구조안을 들고 나섰다.

우선 학내 구성원들이 이 시기에 대학개혁구조안을 들고 나온 것은 조 회장 일가의 슈퍼갑질도 갑질이지만 현재 학교법인의 비교육적 마인드로는는 대학 발전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냈다는데 의견이 모아진 것이 가장 큰 동기로 작용하고 있다고 인하대 관계자는 분석했다.

인하대총학생회·동문협의회는 민주적인 학교운영과 족벌경영 청산을 위해 총장 직선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그도 그럴만한 것이 최근 10년새 총장이 네 번 바뀌면서 안정적 학내 환경속에서 발전을 도모할 수 없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등장한 총장들은 학교법인 한진그룹의 입김과 눈치보기로 점철된 시간이었다는 게 구성원들의 볼멘소리다. 결국 4명의 총장 모두 임기를 마치지 못했다.

현재 인하대 총장 선출 방식은 정석인하학원이 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해 공모를 거쳐 심사하는데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한진 5명, 교수회 4명, 총동창회 1명, 외부인사 1명 등으로 구성 된다. 그러나 이 외부인사 1명마저 한진그룹이 추천하는 인사이어서 사실상 총장 임명은 한진그룹 인사들이 검토해서 조양호 회장이 낙점하는 제왕적 방식이다.

인하대교수회는 인하대의 중장기 발전 비전으로 문재인 정부가 교육부 정책과제로 채택해 연구중인 공영형 사립대학을 한진그룹이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그래야만 대학의 자율성 보장과 비민주적 적폐가 사라질 것이라고 제기했다.

교수회는 “공영형 사립대는 정관상 하자가 없고 한진그룹도 굳이 거절할 이유가 없는 합리적인 방안이다. 교수회는 이미 한진에 공문을 보냈는데 아직 답이 없다”며 “우리의 제안을 거부하거나 묵살할 경우 민주적인 총장 선출에 의지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총장 선출을 보이콧 하겠다는 것이다.

공영형 사립대학은 한진의 대학 소유권은 인정하되, 대학 운영에 필요한 재정의 상당 부분을 정부가 부담하고 교육부가 일정부분 운영에 참여하는 방안이다. 이 경우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도 완화 할 수 있다. 교육부는 5월까지 연구용역 중이며, 이르면 6월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수회는 한진그룹이 이를 수용할 경우 학교 구성원들이 공모에 지원한 총장 후보들의 학교 현안과 발전계획에 관한 정책을 알 수 있고, 자질을 판단할 수 있게 공모 과정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교수회는 나아가 대학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하대 대학 재정은 연간 2500억원 규모이고, 이중 한진이 지원하는 자금은 3%에 불과하다. 그런데 사실상 한진그룹이 대학 운영을 쥐락펴락 하고 있는 것은 기업의 순환출자구조 같은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교수회는 이밖에도 송도 캠퍼스 문제 해결을 포함한 캠퍼스 마스터플랜 확립, 한진해운 파산에 따른 130억원 손실 보전 방안 강구, 재단 전입금 확충을 포함한 재정 개선 방안, 최순자 전 총장 재임기간 재정운용과 인사행정의 비정상적 적폐 청산, 교직원 처우 개선, 성과연봉제 추진 철회 등을 요구했다.<자료출처 : 시사인천>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