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분교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몇몇 대학들이 구성원들의 반반을 사는 등 내홍을 겪고 있다.

중앙대 교수, 교직원, 재학생 대표 등으로 구성된 대학 평의원회는 ‘본·분교 통합 관련 학칙 개정안’에 대한 심의를 유보하는 등 대학본부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대학 측이 학칙 개정을 사전에 공지하지 않은 데다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통합을 추진했다는 이유에서다.

평의원회는 이와 함께 “구성원들이 최근 있었던 일련의 구조조정을 받아들인 것은 검단캠퍼스를 신설해 이전한다는 대학본부의 약속이 있었기 때문”라며 “신캠퍼스 추진이 어렵다면 구조조정이 무효화될 수밖에 없다”고 이유를 밝혔다.

중앙대는 지난 7월 4일 교과부 공문을 받고 통합신청서를 제출하기까지 열흘 동안 총장과 계열별 부총장 등으로 구성된 교무위원회 내에서만 본·분교 통합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통합 추진 여부·중복학과 통폐합 등 굵직한 사안에 대한 구성원 의견수렴 절차가 빠진 것이다.

대학본부 관계자는 “캠퍼스 통합 신청 일정이 너무 촉박하게 나와 정식 공고절차를 거칠 겨를이 없었다”며 “개강이 시작되면 본격적으로 구성원들의 의견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대는 지난 26일 대학 평의원회의 유보 의견에도 불구하고 이사회를 열어 서울·안성 캠퍼스 통합 운영안을 의결했다.

한편 학문단위 조정안에 포함된 학생들의 반발로 진통을 겪고 있는 단국대는 “2013학년도부터 통폐합된 학과별로 신입생을 모집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학생들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