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동성 인천대 총장(사진)이 한국인 유전체 1만 명 확보와 100억 모금을 위해 22일 ‘만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대 구성원들은 기부금 모금이 강제성을 띠고 있다고 반발하고 나섰다. <사진제공 : 인천대>

[U's Line 박병수 기자]국립 인천대가 1만 명 유전체를 분석해 질병을 예방하는 휴먼프로젝트와 100만명이 참여하는 1만원 기부릴레이 두 개 캠페인을 동시에 추진하면서 교수·학생·직원 등 대학 구성원에게 강제적 모금을 추진하고 있다고 이 학교 총학생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조동성 인천대 총장은 22일 교내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과 미래공존을 위한 만인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이번 프로젝트 목표는 참여자 100만명중 1만명이 유전체 검사 참여를 신청하도록 하는 것이고, 이에 따른 모금액 목표는 100억원"이라며 "참여 대상은 인천대 교수, 학생, 직원, 조교 등 대학 구성원과 인천대 동문 및 가족, 인천시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자 인천대 총학생회는 “학교측이 학생들을 기부대상으로 포함하면서 협의조차 없었다”며 "기부라는 것은 동의를 얻고 해야 되는 것인데, 학교가 학생들의 동의를 얻지도 않은 채 기부금 프로젝트 선포를 했다. 이런 방법은 결코 올바르지 않다"고 반발했다.

인천대 측은 자발적 기부형식이었다고 밝히고 있지만, 모금대상으로 포함된 교수, 학생, 직원 등 대학 구성원들의 경우 일반시민들과 달리 묘한 '갑을'(甲乙) 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에 반강제성 기부를 해야 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장 이 대학 인문대학 K교수는 “학교에서 이런저런 캠페인을 한다는 이야기를 이미 들었지만 교수사회에서는 얼마를 내라는 거냐, 적게 내면 알게 모르게 찍히는 거 아니냐?” 등 이야기가 돌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대 3학년 재학생 Y씨는 “캠페인 기부금이 자발이냐, 강제냐 보다 선행하는 것은 캠페인에 대한 뚜렷한 목적과 구성원들에 대한 디테일한 설명이다. 이에 따라 자발성이 많이 생기기도 하고, 덜 생기기도 하는 것”이라고 제기했다.

이에 대해 조동성 총장은 "기부는 주체적인 입장에서 직접적인 관계자, 즉 내부에서부터 시작하는 게 통례다. 내부 구성원들이 기피하는데 프로젝트에 대한 기부가 이뤄질 수 없다"며 "그래서 대학에서 기부는 교수, 교직원, 학생들, 학부형들이 기본으로 될 수밖에 없다. 인천대의 이번 기부는 자발적이지 절대로 강제성을 띠지 않았"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