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8세 이하 미취학 자녀 둔 교직원 우선 실시

[U's Line 곽다움 기자]부산외대가 올해 학기초부터 전국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교직원들의 육아부담을 완화를 위한 ‘유연근무제’를 도입했다.

이 대학은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의 A형 유형 근무제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의 B형 등 2개 유형 유연근무제 형태를 나눠 출근시간이나 퇴근시간을 2시간 연장, 또는 앞당길 수 있도록 해 맞벌이 부부의 자녀케어 등에 신경을 쓰도록 했다. 제도를 시행하자 대상인원 가운데 7명이 유연근무제를 선택했다.

부산외대는 이번 학기부터 미취학 아동자녀를 둔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뒤 전체 직원으로 확대해 자녀들의 유아원 및 초·중·고등학교 자녀들의 교육에 배려를 할 계획이다.

최희원 부산외대 경영지원실장은 "매일 아침 미취학 자녀들의 등하교(원) 문제로 어려움을 치루는 교직원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저출산 및 삶의 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정부의 정책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유연근무제를 도입하기로 했다"며 "유연근무제의 확대·정착을 위해 교직원들의 업무 공유와 근무 조정 등 후속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대학 측은 이러한 유연근무제 도입으로 맞벌이 부부인 교직원들의 자녀 양육은 물론 반나절 휴가를 내는 '반차' 사용 등이 감소하면서 오히려 업무 몰입도가 높아져 대학생들에게도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연근무제'는 8세 이하의 미취학 어린이를 둔 교직원들이 개인의 선택에 따라 근무시간, 근무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선택적 근로시간제'이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