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점국립대총장협의회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지난해 7월 4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거점국립대학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U's Line 박병수 기자]교육부가 지난 1월말에 ‘국립대학 네트워크 구축방안’에 대한 정책연구를 끝내고 오는 3월에 네트워크 방안이 포함된 ‘국립대 발전방안’을 내놓기 위해 권역별 국립대 기획처장들로부터 의견수렴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의견수렴중인 국립대 통합 네트워크 방안은 ▲국립대에서 대학별 강점 분야별 통합 방안에다 ▲일부 희망하는 사립대학이 국립대학 네트워크에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강원대, 경북대, 경상대, 부산대, 전남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등 9개 거점국립대가 ‘연합체 성격’ 권역별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모양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전국을 13개 권역으로 나눈 뒤 각 권역별로 국립대학을 중심에 놓고 사립대학과 전문대가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교수진을 공동운영 해, 학생들이 어느 대학에 입학하든지 네트워크에 참여한 대학의 교수한테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교육부 국립대학정책과 관계자는 “지역 거점 국립대학과 주요 사립대학이 지역에서 중심을 잡고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할 수 있도록 틀을 짜고 있으며, 대학이 교육기관 구실에 그치지 않고 지역간 균형발전까지 이끌 수 있도록 국·공립대학 네트워크와 공영형 사립대 등 정책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등교육 책임을 강화한다는 것이 교육부 방침이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부는 2월말 정책자문위원회를 거친 뒤, 늦어도 3월까지는 네트워크 방안이 포함된 ‘국립대 발전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국·공립대 네트워크는 전국의 국·공립대학이 공동의 운영체제를 마련한 뒤 수업 및 학점을 교류하고 더 나아가 공동입학·공동학위까지 주는 방식을 말한다. 이 제도가 뿌리를 내리면 지역의 주요 사립대학, 곧 ‘공영형 사립대’로도 이런 운영체제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교육부는 대선공약과 국정과제 등을 발표할 때마다 국·공립대 네트워크와 공영형 사립대 추진 방침을 수차례 밝혀왔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