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생부 기재항목 7∼8개 축소…‘창체활동’ 평가글자수 대폭 줄여

▲ 교육부가 자율동아리, 소논문 등의 활동상황을 학생부에 기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월말에 대학입시 종합개펴 시안 발표에 이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보인다.

[U's Line 곽다움 기자]교육부가 고교 학교생활기록부에 교내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활동, 소논문 실적을 기재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내용이 포함되는 학생부 개선안을 이르면 3월말 대학입시 종합개편 시안(부총리 정책자문위원회안)과 함께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6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내부적으로 학생부 기재항목을 학교내 정규 교육과정 교육활동 중심으로 간소화하는 방향의 ‘학생부 신뢰도 제고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부모 지원 정도에 따라 학생부 ‘스펙’이 달라진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학생부종합전형의 공정성 시비를 줄이겠다는 정책적 의지로 해석된다.

최근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학교·학부모 지원 정도에 따라 불균형이 야기되는 기재항목을 대폭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가 준비중인 ‘학생부 신뢰도 제고방안’에서는 현재 10개인 고교 학생부 기재사항은 7∼8개로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특정 학생 몰아주기’ 논란이 일었던 교내 경시대회 등 수상경력 영역은 아예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학적사항은 인적사항과 통합되고 진로희망사항은 창의적 체험활동 내 진로활동으로 대신한다.

특히 교육부는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4개 항목으로 구성되는 창의적 체험활동(창체 활동)영역에서 자율동아리와 소논문(R&E)은 앞으로는 학생부에 기재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교육부는 창체 활동에서 ‘학교 밖 청소년 단체활동’이나 ‘교과학습 발달상황’의 ‘방과후학교 활동’ 내용도 기재하지 않는 방향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은 계속 기재하되 대학입시 전형자료로 활용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은 상태로 출결(결석·지각·조퇴·결과) 관련 사유 가운데 ‘무단’은 ‘미인정’으로 변경할 계획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최대 글자수는 현행 3000자에서 대폭 줄이고,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도 최대 1000자에서 500자로 줄여 교사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방안도 적극 검토되고 있다. 또한 교육부는 졸업후 5년까지만 보존하면 됐던 ‘학교생활 세부사항기록부’(학생부Ⅱ)를 학생부Ⅰ과 마찬가지로 반영구적으로 보존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한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15개 대학 수시학생부종합전형 비율을 학교별 모집인원의 3분의1로 제한하자고 교육부에 제안했다. 나아가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공공입학사정관'을 각 대학에 파견해 공공성과 신뢰도를 높이자고도 제안도 했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불신과 우려가 큰 만큼 제도를 개선하자는 것이다.

조 교육감은 6일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정한 학생부종합전형을 만들기 위한 대수술 제안'을 발표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신뢰도 확보를 위해 '공공입학사정관제' 도입은 전·현직 교원, 교육청 관계자 등 전문가들로 구성한 ‘외부입학사정관’을 대학에 일정비율 20~30%로 배정하자는 것이다. 공공입학사정관을 해마다 추첨에 의해 다른 대학으로 순환파견하면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조 교육감은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서울 15개 주요 대학의 경우 전국 평균과 달리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율이 과도하게 높고 선발절차도 불투명해 학부모·학생의 불신과 우려를 촉발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이들 대학에는 학종 선발비율을 대폭 축소하고 학교 내신중심의 학생부 교과전형, 수능 등 전형간 선발비율의 균형을 유지하는 공적 규제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자기소개서·교사추천서 폐지 또는 개선,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 폐지, 자율동아리 반영비율 축소를 통해 학생·학부모·교사의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