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2016년 연세대 국가보조금 3,105억 원…“정부보조금 더 받아내려는 술수”

▲ 구조조정을 놓고 학교와 갈등을 빚고 있는 연세대 청소·경비노동자들이 지난 16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본관에서 무기한 농성을 벌였다.

[U's Line 오소혜 기자]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연세대 청소노동자 구조조정이 지난해 여름부터 기획됐다는 노조의 주장이 나왔다. 이미 지난해에 기획된 청소노동자 대응책이었다는 설명이다.

노조가 입수한 ‘노무문제 현안 보고(2017. 7. 3)’ 내부문건은 이미 오래 전부터 구조조정이 준비되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밝혔다. 이 문건에는 민주노총 서경지부와의 임금협상 현황이 적혀있고, 그 아래엔 학교측이 고안한 대응방안이 나열돼 있다. 학교는 노조가 취할 예상 시나리오까지 염두에 두고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내용의 한 사례를 들면 ‘시급 7,400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일정기간 시위 및 파업 등이 불가피함. 서울지역 대학별 공동대응 필요 및 대학의 어려움 사회적 호소 필요’ ‘총무처에서는 파업시 비상대책을 수립해 전 교직원에게 전파하고 자체 인력으로 최소한의 청소, 경비, 미화 등에 대응하고자 함’ 등의 대응 안이 적혀 있다.

이 중에서도 ‘장기적인 방안으로서는 정년이 도래하는 인력에 대해서는 신규채용하지 않고 인력을 축소래 운영함으로써 인건비 증가에 대응할 계획임’이라는 항목이 나와 최근 노조와 가장 큰 문제로 대립하고 있는 내용이 불거짐으로써 이번 청소노동자의 문제는 사전 해결책 방안을 만들기보다는 강경 대응만으로 밀어 붙인 것이 드러났다.

학교의 사전 기획대로 올해부터 들어온 신규 용역업체는 산학협동관, GS칼텍스관에서 일하는 청소·경비노동자 5명에게 정년퇴직으로 비워진 자리에서 일할 것을 통보했다. 이들이 근무하던 산학협동관, GS칼텍스관을 알바로 채워 운영하겠다는 것이다.

노동자들이 이를 거부하고 기존처럼 출근하자 학교 총무팀 관계자는 ‘무단침입’ ‘업무방해’를 말하며 처음 본 알바 노동자들에게 청소를 지시했다. 산학협력관을 12년간 청소한 노동자는 하루아침에 외부인으로 몰린 상황이 황당할 뿐이었다.

이경자 공공운수노조 서울경인지역공공서비스지부(서경지부) 연세대분회 분회장은 “5,000억 적립금을 쌓아두고도 돈이 없다고 비정규직 인건비를 줄인다고 한다. 알바 노동자를 써서 학교가 더러워지면 욕을 먹는 건 우리 청소노동자들이다. 깨끗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우리들은 그렇게 둘 수 없다. 돈 없다는 ‘연세대가 땡깡’을 그만두고 이제라도 대화를 했으면 좋겠다”고 바랬다.

서경지부는 예산부족도 핑계라고 주장한다. 최다혜 서경지부 조직차장은 “학교는 청소, 경비 노동자의 임금이 높은 편이라고 하지만 서경지부와 교섭하는 주요 서울 사립대는 임금이 동일하다. 청소노동자의 시급은 7780원, 경비노동자의 시급은 6980원으로 최저임금 내외다. 학교는 입학금 폐지, 등록금 동결 등을 이유로 정부로부터 지원받지 않으면 문제를 풀 수 없다는 식으로 말하는데 정부에 더 돈을 내놓으란 주장을 펴려고 이렇게 나오는 것 같다”고 의심했다.

대학교육연구소에 따르면 2016년 대학별 국고보조금 중 연세대는 3,105억 원으로 가장 많은 지원을 받았다. 연세대는 고려대와 함께 전체 사립대 국고보조금의 10.6%를 차지하고 있다.

서경지부는 김용학 연세대 총장이 오는 7~8일 개최되는 '제1회 글로벌지속가능발전포럼'에서 "연세대는 우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데 깊이 참여하는 대학"이라고 밝하며 "말로만 포장된 행사 이전에 학내문제부터 해결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날 김용학 총장이 청소노동자 문제의 해법을 내놓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