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4년제 대학대상 전수조사 공문 발송...추후 허위조사 계획도 밝혀

▲ 전국의 14개 대학이나 연구소의 교수가 자녀들의 입시스펙용으로 이용하기 위해 논문공저자로 등록한 사실이 드러나 교육부는 전국 4년제 대학들을 대상으로 전수 조사에 나섰다.

[U's Line 김하늬 기자]유명 대학 교수들이 자신의 논문에 고교생 자녀를 공저자로 넣어 '스펙 부풀리기'를 도왔다는 의혹과 관련해 교육부가 실태 파악에 나섰다.

교육계에 따르면 교육부는 최근 전국 4년제 대학에 공문을 보내 논문 자녀 끼워 넣기 실태를 조사해달라고 요청했다.

조사대상은 연구윤리 관련 교육부 훈령이 만들어졌던 2007년부터 올해까지 약 10년간 발표된 논문 가운데 교수가 중·고등학생 자녀를 함께 저자로 올린 사례로 정했다. 교육부는 대학이 자체적으로 조사한 뒤 결과를 다음 달 5일까지 교육부로 제출해달라고 덧붙였다.

앞서 교육계에서는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 주요대학 일부 교수들이 고교생 자녀를 자신의 논문에 공저자로 올려 이런 실적을 입시에 활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교육부는 연구에 기여하지 않았는데도 입시를 위해 미성년 자녀를 끼워 넣은 경우 연구부정에 해당해 징계 등 제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교육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은 연구 내용이나 결과에 기여하지 않은 사람을 저자로 표시할 경우 연구부정에 해당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 SCI급 논문에 자신의 자녀를 등록한 A대학 교수 논문

교육부는 이런 방법을 통해 부당하게 대학에 입학했다면 입학전형 과정을 조사해 필요 시 입학 취소 등의 조처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가의 논문 컨설팅 등이 사회적인 문제가 되면서 교육 당국은 학생부 종합전형에 논문 실적을 기재할 수 없도록 했지만, 일부 대학은 특기자 전형에서 논문 실적 등을 자료로 제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자녀를 저자로 표시할 경우 이를 신고하도록 하는 등 저자 표시에 대한 기준을 구체화해 연구윤리 가이드라인에 반영할 계획이다.

고등학생 때 논문에 올라간 교수들의 자녀 10명 중 9명이 명문대에 진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7명은 고교 졸업 후 곧바로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 등 해외 최상급 대학에 입학했고, 아버지가 재직 중인 학교에 들어간 학생도 있는 것으로 얼려졌다.

취재 결과 문제의 교수 자녀 10명 중 7명은 해외 유명 대학에 입학했다. 서울대 A교수의 아들은 영국 B대, 한국외대 C교수의 아들은 아이비리그 미국 한 명문대에 진학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D교수의 아들 등 2명은 미국 최상위권 공과대학에 진학했다. 이 밖에 전남대 E교수 자녀 2명은 각각 미국의 F대와 G대에 입학했고, 영남대 H교수의 아들은 I대에 진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외 학생도 국내 상위권 대학에 입학한 것으로 확인됐다. 한 명문대 교수의 딸은 아버지가 재직중인 대학에 진학했고, 이후에도 아버지 논문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여대 J교수의 딸은 모 대학 의대에 들어갔다. 1명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한양대, 숙명여대, 한국외대, 충남대, 가톨릭대, 대진대, 영남대, 전남대, 포항가속기연구소, 서울여대, 광주과학기술원 등 14개 대학이나 연구소인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