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 “제재·환수 421억원” 국정감사 질의자료에서 밝혀

▲ 이은재 국회의원(자유한국당)은 정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된 대학중 규정을 위반해 사업지원비 환수 등 제제를 받은 대학이 무려 118곳이나 된다고 밝혔다. 사진은 이은재 의원.

[U's Line 박병수 기자]'BK21 플러스사업' 등 각 대학재정지원사업이 규정대로 진행되지 않아 삭감·환수되는 금액이 크게 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9일 교육부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BK21 플러스사업'이나 'CK사업(대학특성화사업)' 등 대학재정지원사업 혜택을 받은 대학 가운데 규정 위반으로 제재를 받은 대학은 현재까지 118곳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교수가 대학원생 제자의 장학금을 빼돌리다 적발된 대학도 발생했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이에 따른 환수조치 등 제재 금액 역시 421억원에 달했다.

고급 석박사 인력공급을 위해 2013년 시작된 ‘BK21 플러스사업’의 경우 60개 대학에서 규정위반 사례가 적발돼 51억 원의 사업비가 감액·환수됐고, 2014년 시작한 'CK사업'의 경우 58개 대학에서 위반사례가 나와 370억 원이 감액·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은재 의원은 “위반 교수들의 경우 국가 연구·개발(R&D) 지원사업 전체에 참여할 수 없도록 제도를 보완하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며 "더는 국가 R&D 비용이 '눈먼 돈'이 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Usline(유스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